[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

 1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1
 2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2
 3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3
 4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4
 5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5
 6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6
 7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목적,성격,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내용,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지역화, 음악과(음악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징,목표,변천,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업관찰,중점방향,교수학습계획,평가 분석
  •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 성격,목표,교육중점,내용,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 지역화,교수학습방법,제언
  •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음악수업(음악과교육)성격,단계,지향점, 음악수업(음악과교육)학습동기화,문제점, 음악수업(음악과교육)내실화방향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동향, 음악교육의 개념적 놀이활동,컴퓨터활용,창의력, 음악교육의 문제점, 음악교육의 방향 분석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 [음악과교육][보고부르기학습]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중요성,기능, 음악과교육 보고부르기학습의 성과,18단계모형,유의점,지도방안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소개글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목표,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수업관찰,평가체제,학습지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

    Ⅲ.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표

    Ⅳ.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내용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쳄버음악

    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업관찰

    Ⅶ.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평가체제
    1. 교과 학습 평가에 관한 기본 시각
    2. 음악과 평가의 실태

    Ⅷ.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학습지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악은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주의를 전적으로 집중하도록 되어 있다. 음악의 충전된 감정이 야심찬 악보 속에 담겨져 있기 때문에 수많은 음묘 사이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면 필요한 곳에서 순간적으로 정신 집중을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어야한다. 음악은 지성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의 깨어 있는 마음을 요구하고 있기는 하지만 지성적인 행동과는 거리가 멀다. 게임을 위한 게임으로서의 음악의 지적 활동은 극소수의 전문가들만이 매력을 느낄지 모르지만 음악의 리듬적 율동, 선율적인 흐름, 화성적 긴장, 음악의 표현적인 음색이 사람들의 잠재의식 깊은 곳까지 뚫고 들어가지 못하면 음악은 음악의 참된 의미를, 본질적인 중요성을 잃게 된다. 음악은 이러한 지성과 감성의 순간적 결합으로 음악적 지성 활동을 어떤 감정적 목적을 향해 추진시켜 나가는 그러한 융합이 음악예술로 하여금 다른 예술 분야와 구별된다.
    이처럼 음악은 다른 예술 분야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며 우리 인간에게 무의식적으로 영향력을 미쳐왔다. 그러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음악의 사회학적인 연구는 최근의 일이지만 음악의 사회적, 교육적 영향이 국가와 국민에 미치는 그 정도가 지대하다. 한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은 과히 그 시대의 정신이나 감정을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다. 고대 시대에 제사 의식에 쓰이던 음악이 아닌 다른 리듬과 운율로 짜여진 음악이 그들에게 들려지면 아마 그들은 무척이나 당황하고 두려움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그 시대에 정형화된 리듬이나 운율, 가사에 대비되는 음악에 나올 경우에는 철저히 배척하거나 저질 음악으로 치부해버린다. 이처럼 음악이 가지고 있는 힘은 과소평가 되지 못한다.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

    (가) 음악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함.
    (나) 음악적인 능력을 육성함.
    (다) 민족의 음악 문화를 이해하도록 함.
    (라) 음악 문화의 창조적인 발전에 기여하는 시민 육성
    (마) 다른 민족의 문화를 이해함.
    (바) 건전한 여가 선용의 기회 제공
    참고문헌
    ⅰ. 석문주,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풍남, 1995
    ⅱ. 안종배, 음악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1
    ⅲ. 유덕희, 음악교육학개론, 서울 : 학문사, 1974
    ⅳ.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77
    ⅴ. 이강숙, 한국 음악학, 서울 : 민음사, 1990
    ⅵ. J. L.Mursell외 1인, 한국음악교재연구회 역, 음악교육심리학,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