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드라마로서의 <베토벤바이러스>
2.1. 음악드라마로서의 의의
<베토벤바이러스>(이하 <베바>)는 2008년 9월 10일 첫 방송된 국내 최초 클래식 음악드라마이다. 영화 <미션>의 주제가 ‘Garbriel’s Obo’e, 브람스의 ‘헝가리안 댄스 5번’, ‘운명교향곡’, ‘합창교향곡’ 등 낯설지 않고 친근하여
드라마 제작은 바로 승인된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프로듀서는 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작가와 자료를 수집하고 많은 토론을 통해 내용을 보강해나간다.
프리프로덕션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대본을 완성하고, 완성된 대본을 분해(breakdown)하여 제작 스케줄을 정하고 예산을 수립
두되 비범한 능력을 지닌 박씨라는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병자호란이라는 치욕적인 사건을 겪은 민중들의 현실적인 패배와 고통을 상상 속에서 복수하고자하는 심리적인 욕구를 표현하였다. 그리고 이 작품이 민중들의 인기를 얻을 수 있던 것도 민중들의 그러한 욕구를 잘 충족시켜줬기 때문이다.
3.베토벤을 둘러싼 시대적 상황
베토벤은 음악사적으로 바로크시대(1600~1750)를 지나 고전주의 시대, 형식주의 시대에 태어나 고전주의를 완성하고 낭만주의 시대를 연 작곡가이다. 베토벤이 태어날 무렵의 본(Bonn)은 1761 ~ 84년 사이에 선제후를 지낸 막시밀리안 프리드리히(Maxmillian Friedrich, 1708 ~ 1784)
1. 사회적증거의법칙. 넌 누구냐!?
'다수의 행동이 선이다'라는 것이 골자인 사회적증거의법칙은 사람은 다수의 영향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심리에 기초한 법칙 중에 하나이다. 다른 사람들이 하는 대로 행동하는 경향은 여러 모로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하는 대로 행동하게 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