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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요 작품: 경부철도가, 한양가, 세계 일주가, 조선 유람가, 권학가, 망국가, 거국가 등
일제강점기(1910~1940)
1기 - 무단정치(1910~1919)
2기 - 문화정치(1920~1930년대 전반)
- 1920년대를 흔히 우리 근대 동요의 태동기.
ex)반달, 오빠생각, 퐁당퐁당, 나란히나란히, 고드름 , 햇볕은
음악사』, 심설당 1993, p405.
이 시기 문학에서도 비슷한 느낌의 변화가 두드러져 보인다. 인상주의 미술에 비견되는 문학 분야는 보들레르를 선두로 시작한 ‘상징주의 문학’인데, 이것은 인상이나 감정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기보다는 암시하거나 그 분위기를 불러일으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베를
Ⅰ. 폴란드의 음악
폴란드 음악 역사의 시작은 어디에서부터 보아야 할까? 당연히 오데르강 유역에 정착했을 때부터 그들은 그들 조상들로부터의 슬라브적인, 좀 더 구체적으로 나누어서 서슬라브적인 음악적 전통을 갖고 있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지만 폴란드 음악역사의 시작은 폴란
발전하게 되었다. 실제로 무소르크스키의 『보리스 고두노프』같은 경우는 혼란한 역사 속에서 꿈틀대는 민중의 움직임이 역동적인합창으로 잘 나타난다. 그 외에 바그너 오페라에서의 합창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베르디의 『오텔로』,『아이다』나 푸치니의 『투란도트』 등은 합창이극을 주도
전래 동요는 오랜 역사와 함께 구전되어 내려온 노래로서, 동심을 바탕으로 한 어린이들의 노래이다. 누가 지었는지, 누가 처음 불렀는지 알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 만들고, 함께 불러온 노래이다.
대부분의 전래 동요들은 어린이들에 의해 즐겨 불리워진다. 어린이들은 전래 동요를 부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