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어를 학습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래동요에 대한 연구는 다른 구비 문학에 비해서, 또 아동문학의 타 분야에 비해서 몹시 부진한 편이다. 근래에 와서야 산발적인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 이 역시 전래동요 자체의 전반적인 체계연구나 종합적인 연구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노래 즉 徒歌(도가)라고 불렀다.
민요란 용어는 예부터 사용된 것은 아니다. 풍요, 향가, 속요, 동요, 소리, 국풍, 타령, 민간가요 등으로 불렸다. 특히 농부들이 일터에서 부른 노래를 소리라고 하였다.
대중들의 생활현장 노동 또는 집단적인 운동 속에서 크게 발달 전파되었다. 민요는 입으로부터
노래를 부르게 되는데, 이것이 민요의 시발점이라는 설이다.
과 유희기원설(遊戱起源設) 인간이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흥을 돋우기 위하여 노래를 불렀울 것이며, 이때 불려진 노래가 민요의 시작이라는 설이다.
, 노동기원설(勞動起源設) 인간에게 있어서 무엇이 가장 먼저였으며, 무엇이 가장 중요
말에 이르면 사관이 아니면 “전”을 지을 수 없도록 통제가 이루어지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이는 열전의 경우고 문인. 학사의 “전”은 그리 구애를 받지 않았다. 이동근, 『조선후기 「전」 문학연구』, 태학사, 1992, pp197~198
3. 전의 분류와 형식
“전”의 분류에 대하여, 서사증은 그의 『문
말기부터 고려 초까지 유행하였던 한국 고유의 定型詩歌를 말한다.
2.2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