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음악사를 간단히 살펴보고, 그중에서도 악성 우륵과 가야금에 주목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 고대의 음악
1. 고대국가 형성 이전의 음악
중국문헌에는 기원 전후의 상고사회 마한에서 씨를 뿌리고 난 후 그리고 곡식을 걷고 난 후에 노래와 춤을 추었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마한의 음악문
서양음악사, 홍세원 지음,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1781년 임마누엘 칸트(1724~1804)의 <순수이성비판>에 이어 1790년에 다시 칸트가 <판단력 비판>을 발표했다. 그때 베토벤의 나이가 20살이었다. 베토벤은 1789년에 본 대학의 철학과 청강생이었다. 1820년의 베토벤의 대화노트(귀가 거의 들리지 않아 1818년부
그러한 신과 대화를 나누는, 불가사의 한 힘을 가진 말로 사용되었다. 또 제사는 신과 말을 교환할 때 필요한 종교의식으로서 왕이 주관해서 거행했다. 따라서 당시의 제사는 정사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 제사에 사용되는 음악은 기악합주와 그에 따른 무용 그리고 노래가 수반되는 것이 보통이었다.
음악사로 본 19세기 러시아
18세기의 표트르 대제와 예카테리나 2세와 같은 서구화를 중요시한 챠르에 의해 러시아의 민속음악까지도 서양풍의 음악으로 변질되기를 강요받은 러시아는 19세기가 되어서도 음악에 있어서 이국음악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중반 사회적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