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전음악의 정사(正史)를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여보고, 현대음악을 아울러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현대의 대중음악을 살펴보되, 현대 대중음악의 중심을 이루고 또 주도해가는 미국의 대중음악사를 정리하여보기로 한다.
Ⅰ.음악의 기원
음악을 포함하여 미술, 춤, 문학등 예술의 기
서양음악이 수입된 지 어언 백년이란 세월이 흘렀지만 지금의 우리의 음악 문화는 단지 19세기의 유럽 낭만주의가 주지하는 특정 가치에 얽매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사회는 ‘음악’이라는 말을 곧 음악 ‘작품’이라는 말과 동일하게 보는 시각을 가지고 있고, 음악사는 곧 작품사(史)로
음악회 외에도 세미나 및 작곡가 초청 강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현대음악에 대한 폭 넓은 경험의 기회가 제공되었다.
② 2002년 제1회 통영국제음악제
: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는 범문화적 행사로 탈바꿈
현대음악에 무게중심이 놓여 졌던 이전과는 달리 2002년부터는 고전음악과 재즈, 전통
Ⅰ. 개요
오늘날 ‘고전’이라는 말은 매우 다양한 의미로 쓰여지고 있다. ‘클래식’음악하면 대체로 어떤 특정한 시대에 국한되지 않은 서양 예술음악 전체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한다. 그런가 하면 이 말은 변천하는 역사 속에서 불변하는 지속적 가치를 지닌 것을 의미하는 말로도 사용된다. 또한
서양음악사, 홍세원 지음,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1781년 임마누엘 칸트(1724~1804)의 <순수이성비판>에 이어 1790년에 다시 칸트가 <판단력 비판>을 발표했다. 그때 베토벤의 나이가 20살이었다. 베토벤은 1789년에 본 대학의 철학과 청강생이었다. 1820년의 베토벤의 대화노트(귀가 거의 들리지 않아 1818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