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열기는 예전만 못했던 것이다. 이때부터 엘비스는 음악보다 영화 쪽에 전념했고, 촬영이 없을 때에는 멤피스의 저택 그레이스랜드에 은거했다. 이른바 ‘멤피스 마피아’로 통하는 그의 친구들이 일종의 친위대 노릇을 하며 갖가지 향락의 뒤치다꺼리를 해주는 까닭에 종종 구설수에 올랐다.
압축된다. 먼저 이와 관련하여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관점으로서 문화 민족주의적 입장은 하나의 외래문화에 의한 다른 문화의 지배를 가정하고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전통문화와 정체성이 서구 특히 미국중심의 초국적 미디어 산물과 소비문화에 의해 잠식당하고 있다는 위기의식을 강조한다.
Ⅰ. 개요
톤 클러스터는 밀집된 음군의 변화에 의한 음악으로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전자 음악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음향을 만들어 내서 매우 인기 있는 어법이 되었다. 연대적으로는 펜데레츠키의 1960년대 작품 <히로시마의 희생자에게 바치는 얘가>와 리케티의 1961년 작품 가 이 양식의 최초의 중요한
Ⅰ. 개요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의 현상적 문제는 대중음악(대중문화)을 생산․소비하며 이것을 총체적으로 이끌어 가는 구조체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대중음악은 본질적으로 보다 많은 다수에 의해 소구(訴求)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이윤추구라는 자본주의적 속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