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활동(작곡, 연주, 이론, 평론)을 했던 많은 음악가들 역시 미학적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음악 미학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그러므로 음악미학은 음악과 철학이 교차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 “음악미학”이 아닌 “음악철학(philosophy ofmusic)”이라는 항목을 채택한 - 뉴 그로브 사전은
문학작품과 역사 철학 과학을 포함한 각종 교양-학술서적은 물론이고 교과서, 성서, 영화, 가요, 외교문서와 언론보도 및 세계지도자 등 저명인사들의 어록과 자서전, 인터넷 등에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오역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 -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
음악의 모방미학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체계적 관점이라 함은 모방 대상에 따라 분류하여 살펴본다는 것인데, 자연의 모방, 인간의 모방, 사회의 모방으로 분류해보았다. 이러한 구성은 오희숙의 논문 <음악적 모방미학에 대한 논의>( 낭만음악 10권, 1998)을 따랐다.
이렇게 함으로써 역사적 사
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음악학자 모두에게 주어진 시대적 과제이다. 지금까지 한국음악학은 엄밀히 말해서 남한음악학(南韓音樂學 South Korean musicology), 곧 좁은 의미의 한국음악학에 불과하므로, 앞으로 북한
Ⅰ. 서론
음악에 대한 정서적 반응의 다양성은 대단하다. 모든 유형들은 자율신경시스템의 생리적 반응들을 동반한다. Hector berlioz의 음악 감상 과정상에 나타나는 신체적 반응에 대한 설명은 Schoen(1940)이 보고한 것처럼 혈액순환 증가, 맥박의 빨라짐, 근육 긴장 떨림 발과 손의 마비(둔화), 청력과 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