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음악학이 대내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주고받았을 가능성도 짐작할 수 있다.
하우어는 1919년 작곡한 「노모스」에서 12음기법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이 작품은 음역만 바꿔 가면서 12음 음렬이 5번에 걸쳐 유니즌으로 반복되며 시작한다. 이 후 그는 12개의 반음이 모여 만들어질 수 있는 479,001,600개의 멜로스의 특징을 44개의 카테고리에
음악적본질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록 문화는 가치 있는 음악(록)과 그렇지 못한 음악(팝)을 분류하고 구별한다. 그것의 기준은 ‘진정성’이라는 포괄적인 의미의 것이다. 사이먼 프리스, 윌 스트로, 존 스트리트 공저, 장호연 역, 《케임브리지 대중음악의 이해》,한나래, 2005, P.208
그렇기 때문에 록
음악에 나올 경우에는 철저히 배척하거나 저질 음악으로 치부해버린다. 이처럼 음악이 가지고 있는 힘은 과소평가 되지 못한다.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특성
(가) 음악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함.
(나) 음악적인 능력을 육성함.
(다) 민족의 음악 문화를 이해하도록 함.
(라) 음악 문화의 창조적인
음악 내용이며, 이 내용이 음악 안에 표현되어 지는 것이 ‘음악적 의미(Musical Meaning)’라 정의하고 있다.
언어학에서는 ‘의미’란 기호를 이루는 요소 중 추상적 관념인 기의(記意 : signified)에 해당하며, 송신자의 의도(intention)나 관념(idea)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즉, 어떤 소리가 갖는 인간 내부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