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음악학이 대내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음악문제는 물론이고, 조국의 남북통일(南北統一)을 대비하는 연구작업에 학문적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세계음악학(世界音樂學)의 발전에 한국음악학(韓國音樂學)이 공헌하도록 노력하는 학문의 세계화(世界化) 작업도 한국의
음악적 공간은 가능한가?”를 출발점으로 하여 음악적 공간에 대한 엄밀한 용어로의 정의를 목표로 한다. 우리는 음악적 공간의 가능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차가 상당 부분 ‘공간’이라는 용어의 구어적 의미의 다양함 및 공간 개념에 대한 철학적, 물리학적, 수학적 태도의 상이함에서 비롯되는 것
음악으로 해석되고 연출되는 재창조(각색)의 과정을 거치는데,이것이 유파를 형성하는 원인이다. 넷째로, 광대가 이야기를 소리(음악)로 해석하고 연출하는 예술 행위는 아무렇게나하는 즉흥적인 것이 아니고 세가지 음악적 요소인 성음(음색), 길(음계), 장단(리듬)의 틀(질서)안에서 이루어지는데,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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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본유학 다시 독일로 유학
6·25사변이 발발로 일본으로 건너가게 되었다. 1951년 도쿄대학 미학과에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하여, 전후 일본의 예술계를 대표하는 타케우치 토시오 교수로부터 미학을, 노무라 요시오로부터 음악학을, 모로이 사부로, 시라이시 아키오 교수로부터 작곡을 배웠다.
Ⅰ. 구운몽에 있어 음악의 서사적기능
<구운몽>에서 활용된 기악은 크게 거문고와 옥퉁소이다. 이 악기는 주요 인물의 성격 창출에 적절히 기능하는 일면, 사건을 유기적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여기에서 활용된 음악은 남녀 주인공의 인성을 적시한 다음에, 그들이 필연적으로 만날 수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