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미학의 이론적인 배경들을 살펴본 후에, 체계적 관점에서 음악의 모방미학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체계적 관점이라 함은 모방 대상에 따라 분류하여 살펴본다는 것인데, 자연의 모방, 인간의 모방, 사회의 모방으로 분류해보았다. 이러한 구성은 오희숙의 논문 <음악적모방미학에 대한 논의
음악(systemic music), 공간음악(space music), 청각예술(acoustial art)등은 미니멀 음악의 단편적 특징을 부각시킨 명칭들로 전체적인 면모를 형상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미니멀 음악의 상황들에 맞게 성격 지어진 것들이다. 이러한 여러 호칭들을 재조립해 보면 미니멀 음악은 극소화된 음악적 수단을 패턴화
음악 그 자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인간은 결코 음악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음악 전달의 매개체인 소리는 다양한 형태로 전달된다. 소리를 매개체라 하는 것은 어떤 의미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매개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음악적 의미의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된다.
음악미학이란 음악 내재적인 특수한 미적 본질을 밝히는 학문이다.
<음악미학사>
Ⅰ.
ⅰ)피타고라스 : <천체 음악론-음악과 천체가 수적 조화를 이룸>
ⅱ)플라톤 : <에토스론-음악과 인간 영혼의 조화>
예술은 유일의 진실세계인 이데아의 그림자인 현실 세계 모방(모방가치절하)
ⅲ)아
음악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시각예술의 경우 고전주의 양식을 따르는 예술가는 고전주의의 미학적 태도와 결부되는 일반적 특성 외에 좀더 특수한 특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색깔보다 선을, 곡선보다 직선을, 깊은 공간에 담긴 대각선구도보다 정면성의 표현과 폐쇄된 구도를, 특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