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로저스는 인간이 자기개념과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대한 자원을 자신 안에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사람이 외부현실보다 내부적인 경험에 의해 움직인다고 보았기 때문에,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있으며, 주관적인 경험이 그의 행
음악치료
I. 음악치료의 역사와 정의
원시와 고대 문화에서부터 음악은 종교적 의식과 의술, 그리고 치료의 실제(healing practice)로서 밀접한 관계를 가져 왔다. 즉 아프리카에서는 샤먼(무당 : shaman, 주술사 : witch doctor, 의사 : medicine man, 제사장 : priest)이 질병, 질환을 발견하고 몰아내어 치유하기 위
II. 자아실현인의 특성
매슬로우의 견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람은 자신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선천적으로 타고 난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타인이 어떻게 생각하든 간에 자신의 성장 및 소망을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비록 자아실현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욕구이지만
치료이론이 본격적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이렇게 놀이치료의 시작은 정신분석에서부터였으나, 놀이치료가 크게 발전하게 된 계기는 칼 로저스(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을 놀이치료에 적용한 비지시적인 아동중심 놀이치료이론이 대두되면서부터였다.
인본주의 철학에 바탕을 둔 비지시적
인본주의적 심리학자들 중에 로저스는 기본 원리와 개념을 상담에 적용한 지도적 인물이다. 그는 실존적 개념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끌어내고 있는데, 특히 치료의 핵심인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관계에 그것들을 적용하고 있다.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 방향을 모색해서 부적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