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

 1  [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1
 2  [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2
 3  [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3
 4  [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4
 5  [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5
 6  [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6
 7  [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7
 8  [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치료] 로저스와 인본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본주의

2. 칼 로저스 (Carl Sam Rogers 1902~1987)

(1) 생애
(2)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① 현상학적 장

② 자아(self)

③ 자아실현 경향 (self-actualization tendency)

3. 인본주의 심리치료

4.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치료(Client-centered theraphy)

(1) 상담의 목표

(2) 치료자가 지녀야 할 3가지 자세
①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② 공감적 이해 (empathic understanding)

③ 진정성 (genuineness) / 진실성(realness) / 일치성(congruence)

(3) 치료 과정 : 내담자의 상태 변화 7단계

(4) 기대 효과

(5) 의의

(6) 한계 및 비판

5. 맺는 말


본문내용
(2)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로저스는 인간이 자기개념과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대한 자원을 자신 안에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사람이 외부현실보다 내부적인 경험에 의해 움직인다고 보았기 때문에,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있으며, 주관적인 경험이 그의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개인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의 개인적인 세계에 들어가서 그들의 내적 참조체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로저스는 오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합리적이며,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장해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선천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적절히 갖추어진다면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고 결론지었다.
즉,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에 따르는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로저스 인간관의 3가지 중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① 현상학적 장
어떤 특정한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세계 혹은 주관적인 경험 그 자체를 가리킨다. 즉, 개인에게 있어 현상학적 장은 곧 현실인 것이다. 따라서 어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현실을 어떻게 체험하고 있는지 현상학적 장을 알 필요가 있다.
② 자아(self)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표상을 말한다. ‘주체로서의 나(I)’와 ‘객체로서의 나(me)’, 그리고 다른 사람과 형성하는 여러 관계를 자각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자아구조와 주관적 경험 사이에 불일치가 발생할 때 인간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③ 자아실현 경향 (self-actualization tendency)
모든 인간은 성장과 자아증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또 그 노력의 와중에 직면하게 되는 고통이나 성장방해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성장 지향적 존재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모든 인간은 삶의 의미를 찾고 주관적인 자유를 실현해감으로써 점진적으로 완성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