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적으로 해석하려 한다. 본 강의의 주 교재에는 예술을 인류학적으로 다루는 파트(제 13장)에서 민족음악학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어있다. 다른 여러 양식보다도 문화변동에 민감한 음악을 통해서, 특정 장르의 음악이 발달되고 성행하게 될 배경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이것을 민족과 연관시킨
높아 졌음을 시사한다.
기존 음악과 영화에 대한 문헌은 영화 음악에 초점을 맞추거나 음악학적 접근의 연구가 태반으로 동일 주제의 문헌은 한국에서 전무하다. 본 논문은 2000년대의 음악과 관련된 소재를 가진 한국영화의 특징과 경향을 분류·연구함으로써 한국영화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구연과정이 선행되는데, 구연과정은 언어, 음악, 동작적인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한국 민요는 개체의 생성론적 지향을 바탕으로 한 문학적, 음악학적, 민속학적 연구, 그리고 발생과 변천을 사회와의 관련 속에서 해명하는 사회학적 측면의 연구 등 다방면의 접근이 가능하다.
음악학적인 면에서 구체화한 것이다. 시나위권의 무가는 육자배기토리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기원을 무가보다는 보다 범위가 넓은 민요에서 찾고 있다는 차이가 있을 뿐, 육자배기토리 기원설은 무가기원설을 보완하는 위치에 있다. 무가기원설과 근본적으로는 동일한 부류에 속하면서도
민요채집여행에서 얻은 것이었다. 20세기 헝가리음악의 미래에 초석을 놓은 이 민요채집여행은 코다이와 바르톡의 협동작업으로 이루어졌다. 이 두사람이 영원한 친구사이로 발전된 계기가 된 이 여행은 애초에 서로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을 지리적으로 나눠놓고 코다이는 주로 헝가리 음악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