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음악교육]음악교육자 졸탄코다이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코다이 교수법의 개요
인간교육의 개념
코다이 유아음악교육
본문내용
체코의 근대음악에 스메타나, 드보르자크, 야나체크가 있었다면, 헝가리의 근대음악엔 코다이와 바르토크라는 두개의 기둥이 있었다. 코다이(1882-1926)는 음악적인 분위기의 가정에서 자랐다. 전문 음악인은 아니었지만 아버지는 바이올린을 켰고 어머니는 피아노를 칠 줄 알았기 때문에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 있었다. 게다가 아버지가 철도역장으로 근무한 덕에 18세 까지 이곳 저곳 도시 외곽으로 이사를 다닌 까닭에 초등학교시절 시골아이들의 때묻지 않은 민요선율을 접하게 되었고, 아마도 이런 경험이 후에 그의 민요연구작업에 밑거름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는 갈란타와 나지손바트(현 슬로바키아의 토르나바)에서 중등교육을 마쳤다. 나지손바트에서는 대성당의 합창대에 가입했고 음악도서관에 빈번히 드나들었다. 첼로를 독습했고 부다페스트에서 문학 연구를 계속했다. 또 프란츠 리스트 음악아카데미의 쾨슬러 야노스 Koessler Janos의 클래스(작곡)에 입학한 그는 그곳에서 벨라 바르톡과 알게 되었다. 1900년 부다페스트의 음악원 Academy of Music에서 공부를 시작한 그는 헝가리의 민요의 스탠자 구조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연구의 재료는 이미 1905년부터 이후 수 십년 동안 지속되어갈 민요채집여행에서 얻은 것이었다. 20세기 헝가리음악의 미래에 초석을 놓은 이 민요채집여행은 코다이와 바르톡의 협동작업으로 이루어졌다. 이 두사람이 영원한 친구사이로 발전된 계기가 된 이 여행은 애초에 서로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을 지리적으로 나눠놓고 코다이는 주로 헝가리 음악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