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8가지 교회선법에 관한 이론이 체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9세기, 카롤링거 왕조의 시대이다. 이 시기에는 그레고리오 성가의 레퍼토리가 확장되어가고 네우마 기보법이 발명된 시점에 많은 성가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이론이 필요했다. 안티폰과 시편을 분류하는 수단으로 체계화된 8
음악학(비교음악학)에 의해 현존하는 자연민족의 음악을 관찰하는 방법인데 여기에도 제약이 있다. 음악의 기원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음악의 근원에도 관계되는 문제이지만 사변적 추측을 면하기는 어렵다. 음악의 기원에 대한 주요학설은 다음과 같다.
1. 성적 충동설로 다윈은 주로 새의 관찰에서
교회의 반종교개혁 운동은 종교사를 지배했다. 이 세기의 저명한 군주로는 신성 로마 제국의 샤를 5세와 필립 2세, 프랑스의 프랑시스 1세, 영국의 헨리 8세의 이름을 들 수 있다. 이 시대는 또 탐험의 시대이기도 했다. 유명한 탐험가로는 프란시스 드레이크 경, 코르테스, 마젤란, 데 소토, 발보아 등이
Ⅰ. 서 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음악이 사회 모든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고 그에 따른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파급효과 또한 다른 산업을 제치고 있으며 그 위상도 날로 강화되고 있다. 이는 음악의 효과에 대한 반증이기도 하다. 교회에서도 음악은 설교의 그늘에 가려 홀대받고 있는데
1. 음악의 일반적 의미
1) 음악의 정의 소리를 소재로 하여 박자·선율·화성·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 그렇다고 모든 소리가 소재로 쓰여지는 것은 아니며 주로 악음(樂音)에 한정된다. 또 악음의 종합이 그대로 음악이 되는 것도 아니며 이는 넓은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