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파에 의해 계승되어 화려한 꽃을 피우면서 전유럽으로 퍼져나갔다.
종교개혁
르네상스음악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1517년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에 의한 종교개혁이다. 이 운동은 종교적, 정치적으로 대변혁을 일으켰지만 음악사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교회는 가
음악이다. 이 마드리갈은 매우 아름답고 자유스러우며 독특한 음악인데, 민속음악이 아닌 귀족들의 음악이었다. 그래서 품위를 잃지 않으려고 애를 쓰면서 슬픈 사랑의 이야기를 다룬다던가 해서 억지 슬픔을 자아내기도 한다. 플랑드르 출신의 베르들로(1480~1545), 그리고 아르카델트(1514~1567)와 이탈리
시민 계급 사이에 봉건사회와 종교의 속박에서 해방되어 자유스런 정신활동은 회구하려는 풍조가 생겼다.
이런 의식이 발전을 하면서 단지 학예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사회, 종교, 그 밖의 혁명에까지 나아가고 14세기경부터 이탈리아의 휴머니즘 발달에 수반하여 생긴 복고적인 혁신운동은
음악의 특색
1) 유럽 전체에서는 플랑드르악파의 음악 기법이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의 양 분야에서 의연히 지배적이었으나, 다른 지역적인 악파도 이 세기를 통해 발생했다.
2) 성악 폴리포니는 최고로 완벽한 지경에 도달했다.
3) 성악상의 양식이 지배적이었으나, 기악의 독립된 양식도 점차 뚜렷해
루터에 의한 종교개혁은 종교적, 정치적으로 대변혁을 일으켰지만 음악사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교회는 가톨릭교회와 루터파교회로 분리되었으며 음악에 있어서도 코랄이라는 루터파 교회의 새로운 양식이 생겨나게 된다. 당시 음악적으로 미개하였던 독일음악은 비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