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오버’라는 말의 단어 적 정의는 ‘교차’ 또는 ‘융합’이다. '크로스오버'란 용어는 처음엔 상업적인 의미로 쓰였다. 어떠한 음반이 나와서 그것을 팔기 위해 쓰였다는 뜻이다. 바비 맥페린을 예로 들어 보자면, 그의 음악은 딱히 장르를 규정짓기 어렵다. 바비 맥페린의 음반이 나오면 클래식
음악 장르에서부터이다. 그 이후 음악 장르 전반에서 크로스오버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현재는 음악뿐 아니라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서로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원래 크로스오버란 '클래식 주자들이 민요나 팝음악을 노래하거나 연주한다'는 현상을 표현하는 용어에
음악을 흔히 '크로스오버(Crossover)'라고 부르는데, 그 분야는 일일이 세기도 힘들 정도로 다양하다.
이 글에서는, 그 많은 크로스오버 분야 중 동양과 서양의 만남, 혹은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만남으로 볼 수 있는 국악과 재즈의 크로스오버 공연에 초점을 두려고 한다. 국악과 재즈의 크로스오버 공연
앨범 "Head hunters"를 녹음하였고 그 앨범은 대히트를 기록했다. 앰프를 장착한 건반과 현으로 이루어진 Clavinet로 행콕은 록 재즈 리듬 연주자들의 연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등 재즈 락Jazz Rock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행콕은 70년대 후반에는 크로스오버음악의 선구자가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그가 항상
[ 재즈? ]
< 재즈의 정의 >
재즈는 미국에 뿌리를 둔 매우 다양한 형식을 가진 음악의 거대한 이름이다.
1960년대, 미국의 각 대학에서 재즈에 그 가치를 부여한 대학은 거의 없었다. 대학의 음악 교수나 돈 많은 음악 애호가로부터 재즈는 어차피 대중음악의 수준을 넘지 못한다는 평가밖에 얻지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