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악과 재즈의 크로스오버 -문글로우 공연을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시작하는 말
1. 크로스오버 음악의 이해
1)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
2) 크로스오버 음악의 발생 과정과 의의
3) 크로스오버 음악과 뮤지션 예 소개
2. 공연 분석
1) 음악 작품의 성격 / 음들 사이의 관계
2) 연주회장의 공간구조
3) 연주자와 관객들의 태도, 소통방식
3. 크로스오버 음악을 보는 관점
1) 크로스오버 뮤지션이 보는 관점
2) 클래식 뮤지션이 보는 관점
3) 대중이 보는 관점
4. 결론
본문내용
0. 시작하는 말
타 장르간의 결합이란 차원으로 이해되는 크로스오버 뮤직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근래에는 ‘팝페라' popera, pop과 opera의 합성어
라는 장르가 많은 음악 팬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팝페라'는 오페라에 팝적인 요소를 가미한 것으로 아리아를 부를 때 정통 아리아의 카리스마적이거나 서정적인 면은 덜하지만 사람들에게 쉽게 어필하여 대중에게 인기를 몰고 있다. 이처럼 어떤 장르에 이질적인 다른 장르의 요소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음악을 흔히 '크로스오버(Crossover)'라고 부르는데, 그 분야는 일일이 세기도 힘들 정도로 다양하다.
이 글에서는, 그 많은 크로스오버 분야 중 동양과 서양의 만남, 혹은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만남으로 볼 수 있는 국악과 재즈의 크로스오버 공연에 초점을 두려고 한다. 국악과 재즈의 크로스오버 공연을 직접 감상하고 분석하여, 국악과 재즈의 크로스오버의 뮤지킹이 어떤 특성과 의의를 갖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성희, ,문예마당,2003
참고 사이트
크로스오버뮤직 http://cafe.daum.net/CROSSOVERMUSIC
문글로우 http:/www.moonglow.co.kr/
뮤즈뮤직 http://www.muzmusic.com.ne.kr/clossover.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