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이 또 있고, 양속에 음양이 또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중재, 매개하여 영원히 돌아가게 하는 요인 중심체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土라고 한다. 이를 일컬어서 '오행:목화토금수'라 한다, 그리고 오행은 모든 천지만물을 구성하는 기본구성요소이기도 하다.
? 오장육부
한의학에서 내장을 통
음양오행학설은 본래 음양설과 오행설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는 서로 구분하여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통합되어 하나의 학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음양설은 복희씨 때 제창되어 주나라 문왕에 의하여 완성되었다고 한다. 음양설은 천지만물이 음과 양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원론(二元
음양오행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증치의학은 요행상의 원리. 즉 상극과 상생의 원리가 그 토대를 이루는데, 사상의학은 오행의 개념을 완전히 배제하고 사단 사초의 개면을 기본으로 한 새로운 이론이다. 사상 이론은 유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 당시 상황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제
풍수지리의 정의
풍수지리란 바람(風), 물(水), 땅(地)과 이들이 서로 어울리는 이치에 관한 학문이다. 바람, 물, 땅은 지구를 성립하고 있는 요소이며 이는 인간이 생활하는 데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자연 환경적 기본요소이다.
생기- 지기와 천기의 만남
풍수지리의 근본은 기(氣)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