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론은 음양론고 함께 사주학 및 성명학 이론체계의 기축이 됩니다.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1. 목 - 발생력을 의미
1) 곡직
부드러우면서도 곧바로 뻗어나가려는 성질, 나뭇가지는 휘지만 나름대로 뻗어나가며 자라는 것은 직선의 성격이다. 자연계에서 온갖 사물이나 현상이 굽
춘추전국시대 말기에 鄒衍이 兩者를 결합시켰다. 韓醫學에서 음양학설은 주로 인체의 모든 생리현상과 병리변화를 인식하고 개괄하는데 이용되었고, 오행학설은 주로 인체 장부조직기관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이용되었다.
음양오행 학설은 사물과 현상에 대한 고대의 소박한 유물론적 관점이다
오행의 기본 속성인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가 탄생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가 중요하게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음양과 오행의 기운은 단지 자연현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일종의 부호(符號)로써 氣(에너지)를 설명한 것이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음은 물질적인 것을 말하고, 양은 변화하
0의 한자가 없는 이유
로마숫자가 개발되었을 시기에는 0이라는 개념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그러다가 후대에 '비어있다, (수효가) 다 떨어지다' 등을 의미하는
零(떨어질 령)이나 空(빌 공)을 빌려써서 표현되었다.
기원 : 손가락이나 나뭇가지 하나를 옆으로 뉘어 놓은 모양에서
음양오행은 다음과 같다.
五行 - 水
五星 - 水星
五時 - 冬
五方 - 北
五聲 - 羽
五帝 - 黑帝
五獸 - 玄武
五常 - 智
五臟 - 腎
흑색은 白이 불행을 상징하는 색이라면 흑은 그와 반대로 吉의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秦代에는 흑색을 숭상하여 제왕한사람만 입는 것으로서 국한하였으며 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