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미술을 전공하고 내가 원하는 직업에 대해 지식을 갖기 위해 방학초기 '색의 유혹'이라는 책을 마음잡고 읽었다. 이 책에서는 내가 평상시에는 접해보지 못했던 색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사람들이 무슨 색을 가장 좋아하며 무슨 색을 싫어하는지, 또 색깔의 대비가 인간에게 심리적으로
색채 감각이 얼마나 경이롭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초기인류에 그들의 생활 속에 아름다운 것이 필요하여 건축․회화․장식․조각․직조․도자기 등 예술 형태에 매혹적인 색채로 치장하도록 고무 받았을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인간이 군집생활을 시작한 후 문화는 지역, 민족,
중국인들은 주나라 시대 이래로 우주는 목, 화, 토, 금, 수의 다섯 가지 자연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다섯 가지 자연물질의 상생과 상극의 순환으로 형성된 오행이 자연만물의 생성과 변화, 발전을 주관하는 원리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에서 지정된 다섯 가지 색은 순수한 색채용어라
중국>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방향성을 지닌 문화적 대상이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모습을 그 기원인 신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경극과 영화로 마무리 짓고자 한다.
둘째로, 분석방법을 제시한다.
<눈과 귀>가 의미하는 문화적 의미를 색채론을 통하여 나타내려 한다. 신화에서 시작되는 오
중국인들에게는 예나 지금이나 吉兆를 상징하는 변치 않는 최대의 유행색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1.3.3. 黑色
흑은 중국에서도 암흑, 死, 공포, 不善, 부정, 무거움, 장중함, 정의의 심판 등의 뜻을 나타내는데 이는 전 세계 공통적인 것이다.
史記․秦始皇本紀에
승상인 이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