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이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이후 불교도들은 흑색 승복을 입고 있었는데 그 당시에 사람들이 흑색을 일종의 肅穆, 장엄한 색이라고 간주했음을 알 수 있다.
밤과 지하를 의미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지하는 冥府로서 지상과 대립하고 있으며 흑은 生에 대한 나쁜 의미를 갖고 있다.
흑색이
중국의 모습을 그 기원인 신화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경극과 영화로 마무리 짓고자 한다.
둘째로, 분석방법을 제시한다.
<눈과 귀>가 의미하는 문화적 의미를 색채론을 통하여 나타내려 한다. 신화에서 시작되는 오방상제의 상징성을 시작으로 한 중국의 오색의 기원과 그로부터 발전한 색채론을 소
사람들이 무슨 색을 가장 좋아하며 무슨 색을 싫어하는지, 또 색깔의 대비가 인간에게 심리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색에 담긴 이야기, 색의 의미, 별자리와 색을 연결시켜 말하거나, 색에 대한 이야기가 아주 많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질리기도 했다. 하지만 한번 뽑았으니 끝을 봐야 했기에, 오
1.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라고 할 때 우리는 신에 관련된 어떤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인간의 일상사와는 다른 영역의 무언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 때문에 신화의 개념은 서로 다른 두 방향으로 재뻗는다. 그 하나는 불완전한 인간의 이야기가 아닌 완전한 신의 이야기라는
중국인들은 붉은색이 행운을 가져 다 주는 색이라 믿었다. 색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의문점으로부터 시작해 보고자 한다. 여러 가지 다채로운 정보들을 통하여 색의 기본적 원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색채에 관하여 더 멀리 볼 수 있는 눈을 가졌으면 한다. 또한 색이 우리 삶에 여러 가지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