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 Kant의 직관주의 : 의무에의 존중
1). 선의지
→ 선의지란 실천이성이 명령하는 행위를, 그 행위의 결과가 어떤 것이든 관계없이 단지 그것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이유만으로 선택해야 되는 의지이다. 칸트는 도덕률을 준수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절대적인 의무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의무
♣ 사상 형성의 배경
-독일은 영국이나 프랑스에 비해 붕괴하고 있는 봉건적 관계 속에서 봉건적 경제 체제 와 이에 상응하는 정치적 상부 구조 사이의 모순이 해결되지 않은 채 심각한 갈등을 겪 고 있었다.
-독일의 계몽주의 사상가(헤르러, 레싱, 쉴러, 괴테)나 관념론 철학자들은 근본적인
직각론적 윤리설이라고도 합니다. 근세에 있어서 대표적인 직관론자들로는 프라이스를 포함한 신플라톤주의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도덕법칙을 고정된 기반위에 존재하는 객관적인 형태로 보면서 윤리적인 직관이 가능하다고 보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직관론자라고 할만한 사상가
의무론적 윤리설, 혹은 윤리적 형식주의라 부른다. 어떤 결과가 날 것인지는 인과관계에 의거하여 조사하지 않아도 좋은지 나쁜지 직관적으로 금방 알수 있다하여 직관주의 혹은 직각주의라고도 부른다. 이 윤리설의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칸트’다.
2. 정언명법과 그 정식
(1) 가언명법 VS 정언명법
의무론적직관주의를 종합하고자 했다.
1. 비자연적 특성으로서의 도덕언어
이윙은 ‘좋다’, ‘해야한다’, 그리고 ‘옳다’ 같은 도덕언어는 비자연주의적인 개념이라고 말했다. 이는 자연주의 나 윤리적 주관주의의 전제들로 환원될 수 없음을 주장한다. 그러기에 이와 같은 도덕언어들은 분석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