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
② 창조적 측면
이 소설은 제목부터가 처용가를 계승해서 쓰여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정신병원의 여러 환자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단순히 의처증만을 다루고자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신병원 원장 한 마태오의 입으로 서술되는 여러 환자들과 그가 바라
Ⅰ.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작품해제
1. 작자
월명사
2. 연대
신라 경덕왕 19년(760)이전
3. 형태
10구체 향가
4. 구성
3단구성(1-4연, 5-8연, 9-10연)
5. 표기
향찰
6. 성격
서정시, 애상적, 추모적, 종교적
7. 제재
죽은 누이
8. 주제
죽은 누이를 추모함.
9. 내용
죽은 누이의
제망매가>의 서정을 활용해 변용시킨 작품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중 김인육과 기형도의 시편을 골라 비교 분석해보도록 한다.
Ⅱ. <제망매가>의 시세계
1. 배경 설화
월명사는 국가적인 의례에서 <도솔가>를 부르고, 개인적인 의례에서 <제망매가>를 부른 향가작가이다. 월명은 종교적 의식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