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을 샤넬이나 루이뷔통 등에 뒤지지 않는 명품으로 거듭나게 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의 한복의 특징과 해외진출을 통한 세계화를 중심내용으로 하여, 우리 전통인 한복의 세계화 정도를 확인함과 동시에 한계점,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전통을 잇고 세계화에 중점
사업분류
기성복 라인,
인기 사극 한복 재해석한 라인,
레드카펫· 칵테일 드레스· 웨딩드레스 프리미엄 라인,
각종 잡화 라인 (구두, 핸드백, 악세서리, 이너웨어 등)
(추후 남성복 라인 추가 예정)
유니폼 사업 (항공사 승무원, 각종 기업 유니폼 등)
무대의상
세계화되기 위해서는 어떤 강점들이 부각되고 어떤 단점들이 개선되어야 할지 고찰함과 동시에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비판점도 함께 꼬집어보았다. 그리고 우리는 평소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학문적인 접근 또한 시도해 보았다.
Ⅱ. 한국의 고유한 특성
1. 한복의 뿌리를 찾아서 - 고구려의
이영희, 그녀가 파리로 간 이유
(약력 : 1936년 출생, 1976년 ‘이영희 한국의상’을 오픈하며 디자이너의 길로 돌입, 94년 한국 최초로 파리에 부띠끄 오픈, 2000년 카네기 홀 ‘Wind of History', 2004년 맨하탄에 Lee Young Hee Museum 오픈, 현재 (주)매종 드 이영희 대표)
그녀는 남보다 늦은 나이에 한복에 뛰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