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를 지향한다. 또한 읽기를 토대로 한 사고 활동은 학습자에게 다양한 삶의 가치를 알게 하며 가치의 획득을 통해 학습자는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인격을 갖추게 되며 지적(知的), 정적(情的), 의지적 특징을 포괄하는 정신적 과정을 거쳐
의지적 주도’에 의한 것이 아니고 ‘외적압력’에 의한 불가피한, 선택의 여지없는 수용이었다는 점과 경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도 강자와 약자는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공정한 경쟁은 있을 수 없고 따라서 결과도 우리에게 결코 유리할 수 없다는 비관적이고 패배적인 사고를 생기게 한다. 그러나
활동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을 동반하는 가장 자유롭고 해방된 인간활동이다. 그러므로 막연한 휴식은 놀이가 아니다. 일정한 육체적․정신적 활동을 전제로 하며, 정서적 공감력과 정신적 만족감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삶의 재미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즐기고자 하는 의지적 활동이 놀이이다.
의지적 대상 조작 능력, 언어 능력, 창의적 작업 능력, 추리력 등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들의 조합과 그것을 총합한 총체적 정보처리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지능의 본질은 지능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면서 이야기할 수 있는데, 지능의 구성 요소로는 대상의 지각 능력, 의사소통, 지식이 어떻게
의지적 활동이 놀이이다.
교육학 대사전에 유희(놀이)를 찾아보면 ‘놀이란 특별한 목적이나 생존 자체에는 직접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는 활동의 총칭이다’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런 정의는 교육학 사전 외에도 일반적인 사전의 정의이다.
이를 자세히 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