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작가연구
(한기주, 김태호, 서승원, 이건용)
하나의 정신: 정체성의 이론
물성의 틈새: 한기주
1.물성의 틈새와 안과 밖의 변증법
차례
물성의 틈새: 한기주
한기주, 누구인가
시대별 작품의 특징
한기주의 [눈과 정신]
안과 밖의 변증법: 김태호
김태호, 누구인가
시대별 작품의 특징
김태호의 [눈과
Ⅰ. 들어가는 글
퍼포먼스는‘살아있는 예술(live art)' 혹은 ‘시간 중심의 예술(time-based art)'로 인식되며 서구의 퍼포먼스(Performance)는 제1차 세계대전 전후에 등장한 이탈리아의 미래파 운동의 정치적 성격의 자유극(variety theatre)과 다다이스트들의 행위를 그 전조로 하여 탄생한다. 미래파의 마리네
이건용은 80년대 음악론이 우리나라 음악문화에 운동적 성격을 가진 음악론 등장의 중요성, 민족과 현실의 맥락 속에 음악관 부각의 중요성, 그리고 엘리트음악이나 제도권의 고급음악을 반성한 두 음악론이 민족음악론으로 모색하며 발전하고 있는 특징을 지적한다. 그만큼, 민족음악론은 80년 광주로
예술은 모든 인간의 본성에 그 기초를 두고 평등하게 소유되어야 함에도 예술사에 나타난 그 형태는 본격적으로 위치가 정립되기 시작한 초창기에서부터 교회나 궁정 귀족의 보호를 받아 온 위로부터 아래로의 예술이었으며 풍족한 환경과 상황을 따라다닌 가진 자만의 전유물이었고 특권처럼 정위된
Ⅰ. 서론
취미란 말은 과거의 언어와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으나 현대의 의미는 서양어의 번역이다. 다시 말해, 한자어이지만 실은 심미적 개념의 취미(taste)와 개인의 기호에 따른 오락 취미(hobby)의 서구적 의미가 중첩되어 사용되고 있다. 취미의 향유는 각 시대의 유행과 소비행태, 개인의 취향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