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독립과 형태 정립을 위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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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의 독립과 형태 정립을 위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머리말
II. 몸 말
1. 예술의 의미와 개념
2. 예술의 종속과 형태, 소유, 교육의 문제
3. 예술과 이데올로기
4. 대중(민중) 예술
III. 맺음말

본문내용
예술은 모든 인간의 본성에 그 기초를 두고 평등하게 소유되어야 함에도 예술사에 나타난 그 형태는 본격적으로 위치가 정립되기 시작한 초창기에서부터 교회나 궁정 귀족의 보호를 받아 온 위로부터 아래로의 예술이었으며 풍족한 환경과 상황을 따라다닌 가진 자만의 전유물이었고 특권처럼 정위된 것이 사실이다.

화가 다비드는 그의 추종자와 함께 혁명 집단의 이상, 목표, 신념에 이끌려 나폴레옹과 그가 세운 프랑스 제국에 대해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것을 결과적으로 특정 양식의 예술작품이 선택되는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사회적 경제적 성공에 이르게 하는 이유가 되었다.

히틀러가 음악을 사용하여 국민을 선동한 것은 유명한 이야기다.
그는 1933년 3월 23일의 연설문에서 ‘’예술은 항상 한 시대의 희망과 리얼리티를 표현, 반영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바그너의 음악이 히틀러에 의해 애호되었다는 사실은 바그너 음악의 반유태주의가 히틀러의 정치사상과 통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에른스트 피셔: 정경임 역(서울 지양사 1985)
.아놀드 하우저:최성만,이병진 역(서울 한길사 1983)
.쟈네트 월드:이성훈,이현석 혁(서울 한마당 1986)
.아도르노: 방대원 역 (서울 까치 1986)
.이장직:(서울 전예원1986)
.이건용:(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7)
(서울 한길사 1986)
.아놀드 하우저:근세편 염무웅,반성완 역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84)
.실천문학사 (서울 실천문학사 1986)
.버질 올드리치: 오병남 역(서울 종로서적 1983)
하고 싶은 말
예술의 의미와 개념, 예술의 종속과 형태, 소유, 교육의 문제, 예술과 이데올로기, 대중(민중) 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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