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1. 작가 개인적 연구
(1) 전기적 고찰
김성한은 1919년 함남에서 출생하였으며, 함남중학교를 졸업한 이후, 도일하여 야마구치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동경제대를 중퇴하고 그 후 한국으로 귀국하여. 1950년 《서울신문》신춘문예에 단편 《무명로》가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김가성론》 《암야행》
이광래 오영진 진우촌 윤세중
③ 대중적인 희곡
→ 이운방 이서구 김춘광
☞ 해방 직후 5년여 동안은 1930년대 희곡계의 재판이며 프롤레타리아 희곡이 활발히 창작되었다.
▷1948년 북한 정권이 수립, 1946년부터 남한의 연극인들을 평양으로 불러들임
→ 박영호 신고송 김사량 함세덕 김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