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1. 작가 개인적 연구
(1) 전기적 고찰
김성한은 1919년 함남에서 출생하였으며, 함남중학교를 졸업한 이후, 도일하여 야마구치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동경제대를 중퇴하고 그 후 한국으로 귀국하여. 1950년 《서울신문》신춘문예에 단편 《무명로》가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김가성론》 《암야행》
이광래 오영진 진우촌 윤세중
③ 대중적인 희곡
→ 이운방 이서구 김춘광
☞ 해방 직후 5년여 동안은 1930년대 희곡계의 재판이며 프롤레타리아 희곡이 활발히 창작되었다.
▷1948년 북한 정권이 수립, 1946년부터 남한의 연극인들을 평양으로 불러들임
→ 박영호 신고송 김사량 함세덕 김승
이광래(역), 1975; 정진, 1990; 김재만, 1987; von Glaserfeld, 1990b, p.20)
마) 오늘날 구성주의자들은 ‘Kant'이론을 내세움. (why: 인식론적 관점 대변환 때문) 바) 그리고 상대주의적 철학과 프래그머티즘을 구성주의자들의 이론의 배경임.
구성주의 이론은 간단히 C=(S,O,R)로 나타냄
C : 구성주의 S : 인식의 ‘주체
이광래 엮음, 지성의 샘, 2006, p.365. 참조.)
우리는 그들의 각 논문을 통하여 모더니티의 과제가 과연 미완성의 과제인가 아니면 실패로 끝나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전환되는 것인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하버마스: 미완성으로서의 모더니티의 과제
1) 모더니티의 개념 및 위기
하버마스는 1980년
이광래, 김영수, 김진수, 함세덕 등이 있다. 그 중에 유치진은 이 시기를 시작해 오랜 기간 우리나라의 희곡의 흐름에 큰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그 시대의 진정한 연극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1932년도부터 희곡을 발표하기 시작하여 1958년까지 약 30년간 작품 활동을 했고, 40여 편의 작품을 남겼다. 유
이광래,“철학전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권택영 편저,서울문예출판사, 1992, pp.47-57
과거의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담론 대신 다양성과 가변성이 수용된 포스트모더니즘은 1980년대부터 다른 시대 다른 문화로부터 양식과 이미지를 차용하고 혼합하는 방식이 두드러졌
이광래 옮김. 장-폴 뒤몽『그리스 철학』(초판;서울:한길사.1999) p.9
그리스에서 학문으로서의 철학이 시작된 것은 노예제에 기반을 둔 BC 6세기경이었다. 철학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 '좋아하다'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지혜'라는 뜻이며, 필로소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