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우주 세계를 떠올리게 했다.
<풍경화>시리즈에서는 처음에는 다른 작가의 풍경화 작품들과 크게 다르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너무나도 사실적이라 한 장의 사진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사진 앞에서 오랜 시간 멈춰 서서 보았을 때 사진 속으로 빨려드는 이상한 힘을 느꼈다. 분
개인전에‘레알리슴’이라는 이름을 부여한 때부터였다. 미술사조로서의 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유파를 일컫는 것으로서 G.쿠르베와 H.도미에, F.밀레 등의 화가들이 지향했던 태도와 기법을 의미한다. 그러나 미술사적 맥락에서 사실주의는 19세기 언어적 산물로서 1821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팝 아트’라는 명칭은 1954년경 영국의 미술 평론가 로렌스 앨러웨이가 처음 사용했고 그 용어가 지금까지 통용되고 있다. 이 용어에서 ‘팝(Pop)’은 ‘popular'의 약자로 보
사실주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상징주의 등 당시 서양미술은 격변의 시기라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인상주의는 색채와 형태를 자유롭게 구사하며 색채를 사용해 기존 회화의 정형적 미술에 저항하면서 새로운 사조를 이루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본격적인 현대미술 시작에 앞서 현대성을 규정하
화가들의 모임으로 <자유미술가협회>가 생겨난다. 이것은 동경유학생들을 주축으로 표현주의적 기법만이 아닌 기하학적 추상도 선보인 작가들의 모임으로 대표적으로 수화 김환기를 들 수 있다. 전위미술 운동이 그 정점을 장식한 30년대 후반, 「자유전」과 「미술문화전」의 출현이 중심에 놓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