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 19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유파를 일컫는 것으로서 G.쿠르베와 H.도미에, F.밀레 등의 화가들이 지향했던 태도와 기법을 의미한다. 그러나 미술사적 맥락에서 사실주의는 19세기 언어적 산물로서 1821년에 샹플뢰리에 의해 제안되어 19세기 중엽에 하나의 예술운동을 지칭하는
I. 서론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예술의 흐름은 낭만주의에서 시작하여 점차 사실주의로 이동하는 중요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당시 사회, 정치, 경제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 시기의 문학과 예술 작품들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Ⅰ. 리얼리즘(사실주의)의 배경
리얼리즘의 이론가 조지 J. 베커는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예술의 기본적인 목적이 삶을 정확히 묘사하거나 모방하거나 혹은 재현시키는 것이라고 막연히 혹은 분명히 느낀 예술가들은 과거에도 수없이 많이 있었다. 비록 이런 예술가들이 존재했지만 그들은 시대
1,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
19세기 프랑스는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격동의 시대를 겪으며 문학예술 또한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보였다. 주요 흐름과 특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Ⅰ사실주의의 선구자
발자크는 약 90여 편의 작품으로 이루어진 『인간희극』을 통하여 마치 호적부와 경쟁하듯이 살아있는 사람보다 더 생생한 2,000여명의 발자크적 인물을 창조하고, 1789년 프랑스 대혁명에서부터 1848년 2월 혁명까지 프랑스 사회를 그린 거대한 벽화를 완성하였다. 이처럼 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