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는 단순히 과거의 교육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넘어 현재와 미래의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학문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조선 후기의 교육사상가인 이덕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내가 이덕무라는 인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서얼이라는 그의 신분 때문이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역사적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사는 단순히 과거의 교육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넘어 현재와 미래의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학문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조선 후기의 교육사상가인 이덕무
Ⅰ.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성리학)
1. 교육의 사상
퇴계학은 16세기 조선의 역사적 산물이면서, 그의 역사의식과 인간의 식의 표현이다. 따라서 퇴계학을 성리학의 동방별종(東方別宗)으로 보거나, 아니면 한국 철학의 독자문호(獨自門戶)로만 이해하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전자는 철학적
Ⅰ. 서론
학문은 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각각의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학문은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00년 역사를 지닌 조선은 크게 조선 전기와 후기로 구분된다.
Ⅱ. 본론
1. 조선후기 교육사상가 이덕무의 생애
“이덕무(1741∼1793)는 종실
Ⅰ. 조선 성리학 퇴계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생각한다`는 것과 `배운다`(실천)는 것은 서로 영향(자극)을 주고 서로 유익한 것이라야 한다. `생각한다`도 `배운다`도 결국에는 마음의 움직임이다. 마음의 본연의 자세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敬을 지닌다`가 되는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