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을 그린 작품으로, “나비 신화”의 환상에 사로잡혀 있는 서양 남성이 환상을 좇다가 결국에는 “나비 신화”와 동일시 되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갈리마르가 송에게 20년 동안 속아왔다는 결과를 미리 알려주고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었는지에 대한 원인을 밝혀내는 과정을 통해 그의
Ⅰ. 들어가며
포스트식민주의를 말하는 데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인물 중 하나가 사이드일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은 1978년 출판되어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어오고 있는 그의 대표저서이다. 사이드는 비정상으로 지칭되는 부류에 더욱 관심을 가졌던 푸코의 이론에 주목하였다. 그는 광기와 비정
환상과 현실, 과거와 현재를 ‘나’가 계속 넘나든다는 것인데 이를 두고 배경열은 “그는 어느 때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이야기의 본줄기를 생략해 버리고 시간과 공간을 건너 뛰어 그 이야기로 달려간다. 제시된 또 다른 이야기의 끝에서 다른 이야기의 지류를 파생시켜가는 그런 자유
환상효과 연구⌟, 서강대 석사학위 논문, 2000
은 최인훈 소설을 사실효과로 구성된 허구세계와 환상효과로 구성된 허구세계로 구분하고 각각의 허구세계가 의미화 되는 방식을 독자 수용 지평에서 해명하고자 했다. 또 송재영 송재영, ⌜꿈의 연구 - 최인훈의 초현실주의 소설⌟, 『작가세계
Ⅰ. 서론
정신분열 (Schizophrenia)은 근대 정신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독일의정신병 학자 크레펠린 (Emil Kraepeline)에 의해 19세기 말에 확인되었다. 이후 “스위스의 심리학자 오이겐 블로일러 (Eugen Bleuler)에 의해처음으로 명칭이 사용되었으며, 정신기능이 분열되어 서로 연관성을 잃은 상태”임을 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