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에서 말하는 동양이 중동과 이슬람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얻을 수 있었던 명예와 풍요와 안정에 안주하지 않고, 서구의 지배논리를 비판하는 작업을 했다는 것도 그러하다.
나의 문학 비평은 두 개의 영국 식민지(팔레
사이드는 현대의 동양은 스스로를 동양화시키고 있다고 말한다.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동양에 대한 구분만이 아니라, 동양 스스로 ‘동양’이란 개념에 얽매이게 만들었다. 사이드는 아예 그런 구분에서 자유로워질 것을 작품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Ⅲ. 오리엔탈리즘을 통해보는 『M. Butterfly』
문학교류 행사로 독일에서 만난 빌레펠트 대학의 드레프스 교수는 우리에게 "한국에서는 어떻게 해서 문학비평이 그처럼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되었는가"고 부러움과 비아냥이 섞인 질문을 했었다), 문학평론이 시와 소설에 부연된 해설자적인, 또는 창작의 감수자적인 수준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장르
M. 버터플라이>라는 연극으로 올렸다. 그러나 데이비드 헨리 황의 희곡 M.나비는 의도적으로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을 패러디 패러디는 ꡐ풍자나 희화화(戱畵化)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징적인 스타일을 모방하는 문학 혹은 예술활동ꡑ이라고 정의된다.패러디는 단순한 모방 차원이
보편타당한 세계를 그린다 그러나 역사는 특정한 것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문학은 있을 수 있는 문학을 통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보여주기에 더 철학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한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은 이후의 문학비평론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