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이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단일 이론 혹은 단일 사고체계가 아니다. 이것은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되며 또한 정의에 있어서도 복잡하다. 즉 페미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하거나 그 범주를 단순화시켜서 유형화하기는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여성주의 비평은 여성이 남성과 차이 있는 존재로서가 아니
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
이론은 사회복지정책을 산업화라고 하는 사회구조의 변화에 대응하는 하
나의 기능적 필요로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구조 ․ 기능주의의 접근법을 사용한 대표적인
사회복지정책이론이 산업화에 따른 공통적 특성인 합리성이나 기술을 중시하는 수렴이를
이다. 한편 갈등주의이론은 사회를 기
주의적 입장'을 굳건히 견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하버마스의 철학적 조망은 합리성 개념의 의미론적 확장과 포괄적 합리성의 정초, 그리고 목적/의사소통합리성의 범주적 구분에 기초해 제시된 이단계 사회이론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이와 관련해 이 글의 일차적 목표는 합리성의 복
기술교육의 내용쇄신
A. 기본능력의 배양
B. 판단려과 창의력의 배양
C. 산업협동교육의 강화
2) 일반목표
자아를 실현 하는데에 있으며 끊이없이 자기성장을 계속하게 하며 성실하고 예의바른 생활을 하도록 한다 등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국가발전에 있어서는 주체성을 뚜렷이 하고 민족적 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