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자였다. 이미자는 70년대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트로트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한다. 그녀는 59년 열 아홉의 나이로 가요계에 데뷔한 뒤, <동백아가씨>, <기러기 아빠>, <섬마을 선생님> 등으로 국내 가요계를 활짝 꽃피웠다. 양희은의 `아침이슬'이 70년대 청년문화의 풍경을 담고 90년대 서태지와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정보통신의 혁명을 예언한 이후로 세계는 참 많이도 변했다.
어떤 격류에 휩쓸리듯 누구의 의지라고 할 것 없이 우리 사회 전체가 디지털 물결에 휩쓸려 온 것이다. 우리 나라의 정치도 경제도 사회도 교육도, 다소는 보수적이라고 하는 종교마저도 급격한 정보
Ⅰ. 서 론
전국은 지금 대중음악의 중심인 트롯의 열풍으로 트롯 춘주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티비조선에서 시작된 미스트롯은 미스타 트롯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트롯 인기몰이에 편승하여 타사 티비에서도 트롯방송을 많이 하고 있어 헷갈릴 정도다. 그러한 트롯 열풍의 주인공은 뭐니뭐니해도
Ⅰ. 서론
한국에서 취미는 1900년대가 돼서야 개념화 되었는데 그 전에 조선시대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에는 취미가 세종실록부터 고종실록까지 국역으로 총 61번이 등장한다. 이때 취미는 기호(嗜好), 의향, 분위기, 가치관의 의미로 사용되어 좋아하는 것이나 정신적인부분을 나타내는 말로 쓰
Ⅰ. 서론
음악은 역사를 통하여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사회의 한국인들에게 가장 강력한 표현의 매개체로 작용하였고, 노래는 특별히 사회적이고 개인적인 쟁점들을 다룸으로 하여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은, 금지되어 있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매개체였다.
한국 대중가요의 주된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