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삶에 대하여임상심리학적으로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니체가 극심한 이상 행동을 보였던 그의 말년에서부터 어린 시절에 이르기까지, 그의 일생에 걸쳐 나타난 삶의 모습들을 근거로 우리 나름의 진단을 제시해 보았다. 우리는 그의 삶 전반을 살펴보고, 임상심리학적접근을 통해 니체가 지녔
이상시할 수도 없었다. 융은 그가 동일시할 수 있는 아버지의 상이 부재했기 때문에 모방을 통해서 이루어가야 하는 아이덴티티 형성 과정에서 많은 고통을 겪었다. 그래서 융은 이 상(像)의 공백을 그가 만든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종교체험을 통해서 메우려고 하거나, 할아버지와 동일시하려고 하였다
니체가 과학적 실험을 통해 아름다움의 인식에 대한 생리학적 논거를 마련한 것은 아니지만 그는 생리학적 미학의 이론적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것은 바로 전통 형이상학의 권위에서 벗어나려는 그의 철학 안에서 이해되어야 하며 그가 아름다움의 연구에 대한 범주를 한층 더 끌어내렸다는 것은 매우
프리드리히니체(Friedrich Nietzsche)는 그리스도교의 도덕관을 비판하여 이제까지 통용되어 왔던 선악의 가치체계를 뒤엎고, 과거에 배척되었던 고대그리스의 세계관을 부활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는 위대한 과거의 사실을 가지고 현재를 평가한 복고조의 비평이지만, 장래에 등장할 사태를 가지고 현재를
서론
니체는 의지의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표방한 신랄한 염세주의자 쇼펜하우어를 매우 동경했으며, 다윈으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진화론에서 무한한 진보의 약속을 발견하던 많은 동시대인들의 낙관론을 공유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니체는 인간과 동물의 핵심적 차이에 대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