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
사상의 중심 개념인「화쟁」을 풀이한「십문화쟁론」 등은 다행이 남아있다. 그리고 원효철학의 성격을 가장 잘 말해주는 연구저작으로는 「대승기신론소」를 들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대승기신론」는「금강경」「원각경」「능엄경」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의 근본경전인 사교과에 속하는 논서
가치관의 혼란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 그 동안 우리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그것을 밑받침해 준 것은 교육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교육사상과 특징에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그의 생애와 학문적 성향, 교육사상의 특징 등은 현재의 우리들에게 새롭고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고려시대의 성리학의 창시자라 불리는
교육사상과 특징에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그의 생애와 학문적 성향, 교육사상의 특징 등은 현재의 우리들에게 새롭고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고려시대의 성리학의 창시자라 불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