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
사상에는 민족 고유의 풍류도와 유․불․선의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충효, 신의, 용기, 자비의 덕목을 익힐 것을 계율하는 세속오계는 그 구체적인 덕목이라 하겠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이후 신문왕 2년(682)에 국학이라는 관학이 설립되어 예부에 속하였다. 국학은 그 운영 제도면에서나 교육
사상과 오경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 시대의 교육사상의 특징을 형성하는 불교와 유교는 삼국시대의 교육의 특징을 결정짓고 있다. 따라서 전해지는 저서를 기초로 해서 살펴볼 만한 이 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원광과 의상, 원효, 설총, 최치원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가장 교육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