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작품의 특징과 성격
성격 : 전기적, 낭만적, 비극적 소설
주제 : 죽음을 초월한 남녀간의 애절한 사랑
특징 : 만남, 이별의 반복적 구조
등장인물
최랑- 진보적인 성격의 인물, 이생과의 사랑을 성취하기 위해 능동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행동을 보임
이생- 시문에 능하고 수려한 외모를 지
작품인 「金鰲神話」는 이조 세조인 김시습의 소작이다. 김시습은 방외적 인물로 알려 졌다. 그의 생애는 순탄하지 못했지만 그가 남긴 업적은 우리 문화에도 큰 업적을 끼쳤다. 소설로는 태두로 일컬어지고 있으며 사상적인 면으로는 불교와 유학에 미친 자취가 뚜렷하다. 도교적인 깊이도 무시할 수
Ⅰ. 개요
김시습의 세계관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일원론적 주기론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애초에는 주리론에 정통했지만 세조의 왕위 찬탈 이후에 그의 세계관을 수정하게 된다. 금오신화 등의 소설작품이 아닌 그의 논설에는 주기론이 구체적으로 이론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