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생규장전 소개
작자 김시습
출전 금오신화(金鰲神話)
연대 조선 세조 때
형식 한문소설, 단편소설
갈래 전기소설, 염정소설, 명혼소설, 시애소설
성격 낭만적, 전기적, 비극적, 환상적
특징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내용
한문 문어체로 사물을 미화시켜 표현
시를 삽입하여
작품 구조로 제시할 수 있었으면서도, 그때까지의 문학적 관습을 받아들여 절충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 탓이다. 아직 소설 시대는 이르지 않았는데, 고독한 예외자의 선구적인 작품만 먼저 나왔다는 사정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책을 지어 석실에 감추어 두고 후대에 자기를 알아줄 사람을
작품에서는 매우 풍부하게 드러나고 있다. 또한 <이생규장전>의 경우는 전대소설에 비해 서사적 갈등의 전개가 진일보하였으며, <남염부주지>의 경우는 문답체 형식을 소설에 도입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김시습금오신화의 의
소설→ 한문단편소설→ 한문소설 ② 국문소설 계보의 발전 : 설화 (이야기) →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
소설적 형상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 틀에 박힌 勸善懲惡이 아닌 다분히 비극적인 결말 처리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훨씬 후대에 창작된 소설작품보다 오히려 더한 소설적 성취를 보여준다고 평가받고 있다.
김시습에 대한 그간의 연구는 크게 생애 연구, 작품 연구, 배경사상 연구, 기타 연구 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