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등신화>를 읽고 <금오신화>를 창작하게 된 내면적 요구와 문제의식 및 <금오신화>가 갖는 소설사적 의의를 논하자.
<이생규장전>을 이루지 못한 슬픈 러브스토리로 이해되던 종전의 해석에 반론 제기
이생 부친이 청혼을 거절하는 경위
이생 부친의 선비의식과 도덕주의적 태도
최랑 가문은 권문
규장전>에서 문제된 성도덕관념, 여세주, p.2)
을 토대로 하는 관점으로 여세주()의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법의 가장 주된 점으로는 작가의 의도를 우의적으로 드러낸 전기의 해석에 대한 관점을 비판하면서 <이생규장전>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관점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다.
<이생규장전>은 최랑
4. 김만중의 생애와 사상관
김만중의 호는 서포이며 인조 15년에 출생하여 숙종 18년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그는 유복자로 태어나 부친을 한 번도 보지 못했음을 한으로 여겼고 어머니 윤 씨에 대한 효성이 각별했다. 어머니의 엄격한 훈육 아래서 영특한 자질을 타고난 서포는 16세에 진사시험
작가의 상상력으로 꾸며 낸 산문 문학.
(2)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설화에 기원을 둔 서사구조 문학.
2. 소설의 특성
(1) 이야기 ‘(story)’로 되어 있다.
(2) 가공적인 이야기, 즉 허구(虛構, fiction)이다.
(3) 진실성 (眞實性, reality)이 있다-가공(架空)의 진실
(4) 표면적 인과 관계에 따라 사건을 전개한다.
진한땅에 옛날에는 여섯 마을이 있었다. 그 첫째의 것이 알천 양산촌이니, 남쪽의 지금 담엄사 일대에 위치했었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는 알평, 그는 하늘에서 표암봉으로 내려왔다. 이 알천 양산촌의 우두머리 알평이 급량부이씨의 조상이 되었다. 그 둘째의 것이 돌산 고허촌이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