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한땅에 옛날에는 여섯 마을이 있었다. 그 첫째의 것이 알천 양산촌이니, 남쪽의 지금 담엄사 일대에 위치했었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는 알평, 그는 하늘에서 표암봉으로 내려왔다. 이 알천 양산촌의 우두머리 알평이 급량부이씨의 조상이 되었다. 그 둘째의 것이 돌산 고허촌이다. 이 마을의 우두머리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 가전체로 된 작품에는 의인체(擬人體)인 「국순전(麴醇傳)」,「청강사자현부전(淸江使者玄夫傳)」, 「죽부인전(竹夫人傳)」같은 작품이 있다.
그리고 조선에 와서는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의 출현으로 우리나라에도 소설(로만스)의 시대가 열리기 시작한다. 이는 이 땅에 어느정도
. 따라서 아기장수이야기의 의미는 전승 과정에서 심층으로 가라앉은 근원의 의미, 즉 지속적인 지향을 통해 드러나는 주제가 전승의 긴장 관계 속에서 전승자들에 의해 어떻게 해석되고 확대되는지 파악하는 가운데 더욱 풍성하게 드러날 것이다. 여기서 신화적 주제 탐색의 필요성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