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를 믿는 사람들은 많은 경우, 곧 절반 이상의 사람들이 다른 요소들보다 자신의 마음의 평안을 원한다. 그렇다면 위 통계에서 집중해야할 부분은, ‘구원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 과 ‘삶의 의미를 얻기 위해’ 종교를 믿는 사람들에게서 더 잘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그 쪽이 종교가 이성 작용
이성에 호소하여 진리를 천명한 다음에 신앙을 요청하는 매혹적인 약속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어거스틴이 깨달은 것은 현실의 인간이성이 연약하고 병적인 상태에 있다는 것이었다. 즉, 이성이야말로 종교적 진리로 나아가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하기엔 우리들의 이성이 처해있는
이성의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 실천법칙은
이성이라는 도구를 통하여 사회 안에서 살아갈 방법을 모색한다. 인간으로서 이성이 없다면 사회에서 축출 당할 수밖에 없고, 그렇다면 그 인간은 더 이상 인간이 아니라, 동물에 불과 하다. 사회 안에서 인간은 본능과 이성 사이에서 방황하며, 존재성을 찾으려 노력한다. 그러나 존재성은 그가 살아
이성과 도리를 인식하는 능력. 개념에 의한 사고 능력
사물을 옳게 판단, 진위∙선악∙미추를 식별하는 능력
인간을 인간답게 하고 동물과 구분되게 하는 것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다.”
신앙과 이성 : ‘믿는다’는 행위와 ‘안다’는 행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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