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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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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삶(인생)과 문학

Ⅲ. 삶(인생)과 사랑

Ⅳ. 삶(인생)과 이성
1. 타자란 나에게 어떠한 존재인가
2. 지식, 노동, 돈은 필요악이다
3. 껍데기에 불과한 고통, 윤리, 종교

Ⅴ. 삶(인생)과 인성교육
1. 인성의 개념
2. 모두가 함께 하는 인성 교육
1) 가정에서의 인성 교육
2) 학교에서의 인성 교육
3) 더불어 사는 생활 습관의 형성

Ⅵ. 삶(인생)과 종교

Ⅶ. 삶(인생)과 죽음

Ⅷ. 삶(인생)의 주기
1. 임신과 탄생
2. 영유아기
1) 기질(temperament)
2) 애착(attachment)
3. 소아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1) 결혼
2) 직업
3) 이혼
4) 불임(infertility)
6. 중년기
7. 노년기
8. 죽음과 사별(bereavement)

Ⅸ. 삶(인생)의 성공원칙
1. 사람을 믿지 말라
2. 일단 일을 벌이고 보라
3. 자신의 약점을 활용하라
4. 배수진을 치지 말라
5. 요행에 의지하라
6. 막히면 기다려라
7. 원리원칙을 무시하라
8. 일은 적당히 하라
9. 1등 하려고 애쓰지 말라
10. 사장이 아니라 사장감이 돼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삶이란 자유인가, 필연인가? 삶이란 필연과 자유의 중간적 단계 혹은 필연도 아니며, 자유도 아닌 존재이다. 삶이란 필연처럼 일정한 틀에 박혀 의지 없이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인간의 의지로 모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삶은 인간이 속해 있는 틀 안에서 인간이 모색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인간의 삶이라고 본다.
왜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는가? 그것은 생존 본능이다. 이는 어찌 보면 인간이 정자였을 상태부터 결정된 것일지도 모른다. 수천 개의 정자가 하나의 난자를 향해 경쟁하는 것이 인간세계에도 다를 바 없다. 이것이 삶에 대한 의지이다. 이것은 절대적인 고독을 지닌 존재로서 가질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그리고 인간은 이성이라는 도구를 통하여 사회 안에서 살아갈 방법을 모색한다. 인간으로서 이성이 없다면 사회에서 축출 당할 수밖에 없고, 그렇다면 그 인간은 더 이상 인간이 아니라, 동물에 불과 하다. 사회 안에서 인간은 본능과 이성 사이에서 방황하며, 존재성을 찾으려 노력한다. 그러나 존재성은 그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결코 찾지 못할 것이고, 오직 죽는 순간 깨달을 뿐이다. 단지 노력을 할뿐이다. 그것은 자아의 정체성을 확인하려는 본능에 의한 충동이며, 이는 이성적인 노력에 의해 가능하다. 삶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그려 갈 수 있는가? 생존 본능에 의해 발새 되었고, 이성의 힘으로 삶의 모습을 그리려는 노력을 죽기까지 하는 것이 삶이라고 말하겠다.

Ⅱ. 삶(인생)과 문학
문학에 대한 연구나 문학교육에 대한 논의가 복잡성을 띠는 원인은 문학의 속성에 있다. 문학은 예술의 영역에 든다고 설명한다. 문학이 예술에 든다면, 예술이라는 것의 기본 조건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문학이 예술로서의 속성을 지니고 있는가? 그리고 이는 다른 예술과 어떻게 다르고, 그러한 대비를 통해 문학의 속성이 드러날 것이다. 그리고 문학교육은 문학의 이러한 속성을 바탕으로 해서 모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명품인생을 만드는 10년 법칙, 21세기 북스
◈ 서광사, 칸트와 초월철학 인간이란 무엇인가, 한자경
◈ 최철병, 탈피,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철학과 현실사, 2003
◈ 케시C.스펄맨, 인생을 산다는 것의 의미, 스테디북
◈ 할 어반, 인생의 목적, 더난출판
◈ Karl Britton, 최명관 역, 철학과 인생의 의미, 서광사, 1995
◈ Wolfgang Lenzen, 배선복 역, 사랑ㆍ삶ㆍ죽음-도덕철학의 한 연구, 철학과 현실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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