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함마드가 죽은 뒤, 누가 그의 뒤를 이어 이슬람 공동체의 지도자가 될 것인가에 대한 교권문제로부터 비롯되었다. 무함마드는 죽음 당시 칼리파 선출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고 꾸란에도 마찬가지로 그러한 내용이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그래서 앞에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서로 다른 종교적 해석으
무함마드가 죽은 뒤, 누가 그의 뒤를 이어 이슬람 공동체의 지도자가 될 것인가에 대한 교권문제로부터 비롯되었다. 무함마드는 죽음 당시 칼리파 선출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고 꾸란에도 마찬가지로 그러한 내용이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그래서 앞에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서로 다른 종교적 해석으
5. 바샤르 정권
2000년 6월 10일 하피즈 알-아사드 시리아 전 대통령의 사망과 동시에 현대 시리아 역사의 한 장이 막을 내렸다. 시리아의 대통령직은 자연슯게 그의 차남 바샤르에게 넘어갔다. 바샤르의 집권은 정권 세습과 마찬가지였으나 표면적으로는 커다란 정치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 오
수니파이다. 이라크의 소수파가 수니파이다. 중동 인구 5위인 이라크(2천만명)는 그동안 수니파 지도자 사담 후세인이 다수파인 시아파를 억압하면서 통치했었다
3-2. 시아파
시아파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혈통만이 이슬람의 지도자(칼리파)가 될수 있다는 이슬람의 한 종파이다. 무함마드의 사위 알
명을 학살하였다.
1820년대 무그라비가 누사이리의 생명과 재산은 순니 무슬림들의 임의로 처분할 수 있다는 파트와를 공표하자 수많은 누사이리들이 죽고 노예로 팔려갔다. 이러한 박해와 고립생활은 알라위의 자각과 각성을 일으켜 알라위에게 ‘우리 대 그들(US versus Them)'의 감정을 만들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