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주의?” 푸른나무. 2008년. p12
이와 같이 현대의 이슬람은 중동 지역에만 국한된 지역적 특색을 가진 종교라고 불리기에는 너무 큰 종교적 집단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전 세계에 걸쳐 그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는 이슬람은 개인의 신앙적 측면 뿐 아니라 그 지역의 문화 및 정치형태, 생활환
히잡쓰기와 같은 것은, 어느 나라든지 그 민족만의 독특한 옷차림과 전통적인 관습이 있듯이 이 지역의 문화적 특성이라는 것이다.
이슬람이나 서구의 사상은 공히 인권과 개인의 기본적 자유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인권에 대한 기본적 개념에는 차이가 있다. 서구에서는 인권과 개
Ⅱ.이슬람여성인권에 대한 추상적 접근 -쿠란을 통해
이슬람은 가장 근본이 되는 통일경전, 즉 쿠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파에 따른 쿠란, 하디스, 이즈마에 대한 해석의 차이와 더불어 각국의 근대화 정도에 따라 여성인권에 대한 태도는 국가 및 종파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인권의 정의와 더불어 우리가 생각해보고자 하는 것은 다름 아닌 ‘인간의 기본적 권리’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조금 더 심도있게 다루기 위해서 세계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었고 아직도 진행 중인 네 가지 여성인권의 침해 사례 - 할례 의식, 이슬람여성, 인도의 결혼, 국내 이주 여성 - 를 구
문화가 유입되어 여성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는 법규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로써 무슬림 여성의 지위는 낮은 자리로 고착화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