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세계화에 따른 문제 인식의 과정
여성의 인권문제를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다루게 되는 과정은 문화의 세계화 과정에 따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즉,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타 문화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면 타 문화와 자 문화 사이의 비교를 통해 각 문화적
여성들이
할례 의식을 치렀다.
(이로 인해 음핵의 일부나 전부,
음순, 음문이 잘려졌다)
Women's International Network는
조사를 통해 수단 여성의 98%,
이집트 90%, 소말리아 99%,
에디오피아 90%, 에리트리아 90%,
시에라레온 95%의 여성이
할례를 받았다고 추정하고 있다.
다우리 제도
가부장적 사회
여성의 상품화 및 영리적 세력의 개입이 있다.
여성결혼이민자는 국적, 종교, 피부색, 경제력 등에 따른 차별과 불안정 상태에 놓이기 쉽고, 결혼에 성공한 여성이라 할지라도 결혼과정에서의 인권침해, 언어문제, 문화적 차이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정착에 어려움을 겪으며 상이한 문화로 인한
사회는 경이로운 발전을 이루었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우리는 “또 다른 문제”를 시대적 당면과제로 발전시켜 가고 있는 것이다. 오늘 우리가 당면해 있는 문제들은 과거의 발전이 부산물로 가져 온 문제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우리사회가 발전을 통해 예전에 가지고 있었던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
인권의 개념으로 등장하게 된다. 제2세대 인권은 바로 1세대 인권을 향유하고 있었던 부르주아적 계급과 그 국가에게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요구하였던 사회·경제적 권리였던 것이다. 1,2차 세계대전 이후, 인권 요구도 국제화되기 시작하였고 사회주의 혁명과 함께 국가적인 차원의 평등권에 기반을 둔